고구마와 이것 함께 먹으면 속이 더부룩하지 않아요
고구마 전국민 간식이며 사람들이 자주 찾는 건강식에 속합니다. 그런데 고구마를 잘 못 먹으면 속이 더부룩하기도 하고 소화가 잘 안되고 배에 가스가 차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이런 불편함을 없애기 위해 고구마와 함께 먹으면 소화에 좋은 음식을 오늘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고구마 하루 권장량에 대한 내용도 참고하시고 아래 글도 천천히 확인해보세요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
고구마와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
우리 선조들은 고구마를 먹을 때 동치미와 김치를 함께 곁들여 먹곤 하였습니다. 이렇게 먹으면 맛도 좋은데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고구마를 먹을 때 동치미와 깍두기를 함께 먹으면 속이 더부룩해짐을 덜어 낼 수 있습니다. 이유는 바로 무에 있습니다. 무에 있는 디아스타제 성분이 소화를 돕기 때문인데요.
고구마 영양분
먼저 고구마를 살펴보겠습니다. 고구마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식이섬유, 미네랄, 비타민 등의 영양이 풍부하게 있어 주식 대용으로도 충분합니다.
단 하루 권장량 이상을 먹으면 과도한 탄수화물 섭취가 되어 살이 찔 수 있습니다.
고구마는 어린이 성장에 도움을 주는 라이신 함량이 쌀이나 옥수수보다 높은 편이라 어린이 간식으로도 제격입니다.
고구마 효능
고구마에는 베타카로틴과 안토시아닌 등 항산화물질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몸에 나쁜 활성 산소를 없애주어 노화방지와 질병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안토시아닌은 당뇨병 예방과 관리에 도움을 주는 인슐린 분비 촉진을 시켜줍니다. 생 고구마를 자를 때 나오는 하얀 즙을 보신적 있으신가요? 이 하얀 액체의 성분은 변비와 대장암 예방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무의 효능
무에는 소화를 돕는 디아스타제, 페루오키스타체의 성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고구마와 같이 소화가 잘 안되는 음식들과 함께 먹으면 소화를 도와 속을 편안하게 해줍니다.
고구마를 먹을 때 생무도 괜찮고 깍두기를 먹어도 관계없습니다.
몸 속에 나쁜 노폐물을 없애주고 위의 통증과 궤양을 예방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무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를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이 밖의 고구마와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
김치, 우유, 귤도 고구마와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김치는 나트륨이 많은 편이라 주의가 필요하지만 고구마의 질 옿은 섬유질과 칼륨을 함께 섭취하면 나트륨 성분이 몸 밖으로 잘 배출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우유는 고구마의 부족한 성분을 보완해주며 귤은 체내 면역력을 높여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고구마와 함께 먹으면 나쁜 음식
고구마의 주 성분은 전분에서 나오는 당질입니다. 땅콩도 전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같이 먹으면 비만으로 가는 지름길이 됩니다.
한의학에서는 땅콩과 고구마를 상극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소고기와 고구마를 함께 먹으면 소화에 필요한 위산의 농도가 달라 소화에 방해를 줍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