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하루 권장량

고구마 하루 권장량 칼로리는?

고구마 너무 달달하고 맛있어서 자주 드시는 분들 많습니다. 특히 겨울철에 구워먹어도 맛있고 간식이나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식사대용이 되기도 합니다.

한번 먹으면 계속 먹게 되는 고구마도 하루 권장량이 따로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너무 많이 섭취하면 오히려 살이 찌게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고구마 섭취 하루 권장량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고구마 효능과 부작용

먼저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변비를 해소

고구마에는 식이섬유가 많아 변비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알라핀이라는 성분이 이 효과를 가져와 주는데요

생고구마를 잘라 보셨나요? 흰색 진액이 흐르는 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이 성분이 변을 무르게 해주고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시키는 작용을 해주는것입니다.

부종해소에 도움

고구마의 칼륨은 염분의 배출을 도와주는 미네랄 성분의 일종입니다. 몸에 수분이 쌓이지 않게 해주는 작용을 해서 부종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붓기를 빼고 싶을 때 적합하고 여성분들은 생리전에 몸이 붓기도 하는데 이 때 고구마를 섭취해주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포만감 유지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포만감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 고구마를 섭취하는 이유도 이와 같습니다.

불용성 식이섬유가 많아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혈당 조절

혈당이 잘 오르지 않고 살이 찌지 않는 GI식품입니다. 흰밥, 식빵, 파스타 보다 고구마의 GI지수가 낮습니다.

부작용으로는 하루 권장량을 넘게 섭취하면 다이어트 역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조리 방법에 따라 고구마 칼로리가 올라갈 수 있습니다

컨디션과 개인차에 따라 고구마 섭취 후 방귀가 계속 나올 수 있다는 점입니다.

고구마 하루 권장량

하루에 몇개씩 섭취를 하면 절대로 안됩니다. 개당 칼로리 200정도 입니다.

고구마를 하루 1~2개 정도 탄수화물 대체로 섭취하거나 간식 정도로 먹는것이 제일 적당합니다.

하루 권장량은 100g입니다. 100g은 작은거 2개, 큰 고구마 반개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너무 많이 섭취하면 고구마 자체에 당도 있어 과다 섭취하면 소화불량에 다이어트 역효과를 볼 수 있으면 옥살신이라는 성분 때문에 요로결석 위험에 노출 됩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