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복에 좋은 식단 및 안 좋은 식단

공복에 도대체 어떤 음식을 먹어야할까? 

공복 식단 참 말이 많습니다. 어떤 음식은 공복에 먹으면 좋지 않다고 하고 또 괜찮다고 하니 오락가락 할 정도입니다.

공복은 12시간 이상 빈속을 유지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위장이 비어 있어 위 점막이 민감해져 있는 상태라 음식을 잘 못 섭취하게 된다면 위산 분비 증가로 염증을 불러 올 수 있습니다.

오늘은 공복에 좋은 식단 및 안 좋은 식단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복에 좋은 식단

미지근한 물

자는 동안 수분 부족에 시달린 혈액은 끈끈해져 심장병, 뇌졸중 등 혈관질환이 악화할 수 있어 공복에는 자극이 덜한 미지근한 물이 좋습니다.

새벽이나 아침에 돌연사가 많은 이유도 혈액이 끈끈해진 이유도 포함이 됩니다. 신진대사를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공복에 차가운 물 보다는 미지근한 물을 섭취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사과

사과는 식이섬유가 많아 아침 배변 활동에 도움을 줍니다.

양배추

양배추에 함유된 성분은 위 점막에 염증이 생성되는 걸 방지하는 면역세포의 활동을 돕는 역할을 해줍니다.

계란

계란찜처럼 부드럽게 조리된 음식이라면 더 좋습니다. 단백질 식품도 공복에 좋은 음식으로 건강한 아침 식사 메뉴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삶은 계란 역시 간편하게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포만감이 오래 지속돼 점심때 과식할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오트밀

귀리는 식물성 단백질 공급원으로 최고의 가치가 있는 곡물로 단백질 함유량은 최대 25%입니다.

리를 납작하게 만든 오트밀은 위를 보호해줍니다. 다만 시중에 판매되는 오트밀은 성분이 각기 다르기 때문에 구매시 꼭 성분표를 살펴보시는게 좋겠습니다.

공복에 안 좋은 식단

가공육

국제 암연구소는 암을 유발하는 발암물질들을 분류해 발표하고 있습니다. 이 중 1군 발암물질은 발암성이 충분히 입증된 경우입니다.

여기에 속하는 가공육으로는 베이컨, 소시지, 햄 등이 있습니다. 또한 가공육은 대장암 위험을 높이는 확실한 위험요인으로 구분됩니다.

발암물질 섭취량이 늘어나면 위 점막의 정상세포가 돌연변이를 일으켜 암세포가 생길 수 있습니다.

우유

유에 함유된 칼슘, 단백질 등이 위산 분비를 증가시켜 위벽을 자극할 수 있어 아침 공복 식단으로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차가운 커피

커피의 카페인 성분 등이 위 점막에 나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위염이나 위궤양이 있으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어 공복 식단으로는 주의를 요합니다.

과자 및 가공식품

공장에서 만든 가공식품에는 트랜스지방, 포화지방이 많이 든 제품들이 있을 수 있어 아침은 가급적 자연 그대로의 천연식품이 좋습니다.

공복에 과자 및 가공식품은 살을 찌우고 혈액 속에서 중성지방, 콜레스테롤을 높여 혈관질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공복에는 안 좋은 성분들이 흡수가 더 빠르게 일어나니 주의하는게 좋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