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변색으로 알아보는 건강상태 체크하세요

오늘의 대변색은 어떠셨나요?

대변색! 으로 건강상태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건강한 대변은 길쭉한 형태와 황금색 또는 감색을 띠는 것이 특징인데요. 대변은 70~80%는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오늘은 대변색으로 알아보는 건강상태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변색 건강상태

대변색 건강상태

진한 갈색, 녹색, 혈변, 검은색, 주황색, 노란색 등 여러가지 색의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따른 몸이 말하는 신호도 알아보세요

갈색대변

대변이 진한 갈색을 보이는 것은 장 속에 오래 머물러 농축되면서 색이 진해졌기 때문입니다.

대장 안에서 오래 머무르면 수분이 과도하게 흡수되어 변의 색이 짙어지고,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특별한 치료보다는 식습관 개선, 운동 등으로 변비를 해결해 보도록 하세요

녹색 대변

대변의 색이 녹색이면 채소를 다량 섭취하지 않았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또는 식중독이나 급성 위염이 아닌지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초록색이 강한 시금치나 채소를 많이 섭취하면 일시적으로 녹색 변을 볼 수는 있습니다.

녹색변과 함께 복통, 설사, 구토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면 병원에 방문해 진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흰 대변

간, 담낭, 췌장의 질환으로 소화액 분비에 문제가 있는 경우나 담석증과 같이 담낭이나 담관이 막혀 담즙이 배출되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대변 색깔이 희거나 옅어질 수 있습니다.

또는 검진으로 인해 조영제를 복용하였다면 일시적으로 변에 섞여 배출이 될 수 있습니다.

대변 색이 흰색이라면 소화기내과를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혈변

질, 심한 콜레라, 궤양성 대장염, 대장암 등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변에 선홍색 피가 섞여 나온다면 치질 등으로 인한 항문 근처의 출혈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심한 콜레라로 인해 대장벽이 손상되었을 경우에도 혈변을 볼 수 있습니다.

혹은 대장암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이미 암이 진행이 된 경우라고 합니다.

일시적으로 대변의 색이 빨간색이라면 소화기내과를 방문하여 보시길 바랍니다.

검은색 대변

검은색 대변은 위 출혈이나 철분제 복용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혹은 위장에 출혈이 장을 거쳐가면서 나타나는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변의 색이 쌔까맣다면 상부위장관 출혈을 의심할 수 있으며 과도한 철분제 복용으로 인해 철분이 변에 섞이며 검은색을 보일 수 있습니다.

주황색 대변

색이 강한 음식인 당근, 고구마, 인공색소나 항생제, 제산제와 같은 약물의 영향으로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노란색 대변

성인이 노란색 변을 봤다면 영양분을 흡수하는 과정에서의 이상이 있다는 신호입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