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이 쉬었을 때 빨리 나을 수 있는 꿀팁

목이 쉬는 이유는 뭘까?

목이 쉬었을 때 정말 괴롭습니다. 목이 쉬는 이유는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말을 많이 하였을 때나 감기에 걸렸다거나 추운 날 외부에 오래 있었을 때 등등입니다.

목이 쉬면 나도 괴롭지만 듣기 싫은 목소리도 동반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에게 민폐를 끼칠 수도 있습니다.

당사자는 일상생활에 불편함도 겪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목이 쉬는 이유는 무엇인지 목이 쉬었을 때 빨리 낫는 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이 쉬는 이유

우리가 평소에는 잘 못 느끼지만 말을 할 때는 성대가 울리면서 목소리가 나오게 됩니다.

쉰 목소리가 나는 이유로는 성대근육에 문제가 발생하였거나 가래와 같은 이물질이 목에 낀 경우, 기관지에 염증 및 각종 질환이 발생하였을 때 나타납니다.

특히나 목을 무리해서 사용하는 것이 목이 쉬는 대표적인 이유라 볼 수 있습니다. 성대근육도 피로를 받으면 제 기능을 다 하지 못합니다.

큰 소리를 지르는 일이 많아질 수록 성대가 자극을 받아 목이 쉽니다.

또는 감기나 기관지염의 이유로 목이 가래가 낀 경우 목소리가 쉴 수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원인이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감기 등의 질환으로 인해 목소리가 쉰 경우에는 차차 목소리가 돌아오지만 종양이나 갑상선 질환으로 인해 목이 쉬는 경우에는 장기간 치료가 필요하며 병원에서 진단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목이 쉬었을 때 빨리 낫는 방법

목이 쉬었을 때 빨리 나을 수 있는 방법 중에서 가장 좋은 팁은 충분한 수분섭취와 적절한 실내습도 유지를 해서 성대를 건조하지 않도록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목이 쉴 때 불편하여 헛기침을 하는 행동은 성대에 스크래치를 내는 것과 같아 영구적으로 목소리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목이 쉬었을 때 마시면  좋은 차

꿀배차

배는 열을 내리고 소화를 도와주는데 특히 기관지에 좋습니다. 목의 여러가지 증상이 나타날 때 빨리 낫게 해주는 효과를 줍니다.

목이 쉬었을 때 배즙으로 목을 헹구거나 배를 갈아서 차로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만약 달달한 맛을 추가하고 싶다면 따뜻한 물에 꿀을 녹여 갈아진 배를 넣어 마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단 배는 몸을 차갑게 만드는 작용을 하므로 위장이 약하다면 설사 유발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따뜻하게 만들어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화과 달인 물

무화과는 위장병이나 치질에 좋지만 목이 쉬었을 때 낫게 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무화과에 있는 성분이 염증을 가라앉히고 해독시키는 작용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무화과 열매를 15g 정도 적당량의 물에 달여 꿀을 타서 마시면 효과적입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