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혈병 대표 전조증상 3가지 및 놓치기 쉬운 그 밖의 증상

이 증상이 바로 백혈병 대표 전조증상 3가지 입니다.

백혈병 대표 전조증상 3가지가 동시에 나타난다면 병원에 방문해서 진료를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백혈병은 정상 혈액 세포가 어떤 원인으로 인해 암세포로 전환되어 증식하면서 생기는 혈액암 중 하나입니다.

혈액암은 백혈병, 악성림프종, 골수종 등이 있지만 아직까지도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백혈병이란?

백혈병은 뼈 가운데 혈액을 만들어내는 골수에서 만들어지는 조혈 세포에 발생하는 암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종류로는 급성 림프모구 백혈병, 급성 골수성 백혈병, 만성 골수성 백혈병, 연소성 골수단구성 백혈병으로 혈액에서 발생하는 암으로 이 외에 다른 암도 많이 있습니다.

정기 검진을 통해 발견되는 경우도 많지만 백혈병의 특성 상 골수가 감소함에 따라 전조증상이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백혈병 대표 전조증상 3가지를 아래에서 살펴보고 증상이 나타난다면 바로 병원에가서 혈액 검사를 해보시는것을 추천합니다.

백혈병 대표 전조증상 3가지

백혈병 대표 전조증상

말씀 드릴 3가지 증상은 모두 골수에서 혈액 생산이 잘 되지 않아 나타나는 증상으로 3가지가 동시에 나타난다면 백혈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빈혈

골수에서 적혈구 생산을 하지 않으면 빈혈이 느껴지게 됩니다. 빈혈이 발생하면 어지럼증, 호흡곤란, 피곤함 등의 증상이 발생합니다.

출혈

두번째 백혈병 대표 전조증상 입니다. 골수내에서 혈소판 생산이 점차 감소되면서 몸에 지혈 기능을 담당하는 혈소판 숫자가 감소함에 따라 쉽게 멍이 드는 증상에서 시작해서 코피나 잇몸 출혈이 멈추지 않는 증상이 동반됩니다.

여성이라면 월경이 멈추지 않는 증상, 하혈을 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객혈, 기침을 할 때 가래에 피가 섞여 나오는 증상, 구토를 할 때 피가 섞이는 토혈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열

마지막 백혈병 대표 전조증상 으로는 발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백혈구 수치가 감소하면서 정상 백혈구 기능이 마비되고 면역 저하에 따른 결과로 발열이 발생하게 됩니다.

잠을 잘 때 추운 겨울임에도 등과 속옷이 다 젖을 정도로 심하게 땀을 많이 흘리면서 덥다면전조증상이라고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백혈병 전조증상 놓치기 쉬운 4가지

몸에 멍이 잘 들고 붉은색 반점

혈소판은 혈액이 응고되어 출혈을 막아주는 역활을 하는데 세포가 고장나면 혈소판의 수치에도 문제가 발생해 멍이 잘 들게 됩니다.

작은 충격에도 핏줄이 잘 터지게 되고 잘 아물지 않게 됩니다. 또한 점상 출혈이 발생하게 되어 몸에 붉은색 반점이 보이게 됩니다.

복부 통증 및 부종

조혈모 세포가 고장나면서 미성숙한 백혈구 세포가 많이 만들어지게 되는데 이 때 우리 몸속의 피가 정상일때보다 끈적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찌꺼기들이 간, 내장등에 쌓이게 되면서 노폐물 배출이 어려워져 붓게 된다고 합니다.

두통

두통은 백혈병 증상 중 가장 많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급성 백혈병일 경우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로 장기적인 두통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두통이 나타나는 이유는 뇌와 척주의 혈액 흐름이 제한 될 때 나타나게 되는데요. 편두통의 경우 혈관이 수축되는 증상과 유사합니다.

피로감과 알 수 없는 체중 감소

쇠약감과 피로감을 느낄 때 한번에 백혈병이 걸린게 아닐까? 하고 생각하시는분은 없을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증상도 백혈병의 전조증상일 수 있어 가볍게 여기면 안됩니다.

다름 암과 유사하게 백혈병 증상에도 이유 없이 놀라울 정도로 체중이 감소하게 되는 증상이 있습니다.

환자가 경험할 수 있는 극심한 피로 및 식욕 감퇴의 부작용일 수도 있습니다.

백혈병 진단과 치료방법

백혈병은 골수검사를 통해 시행됩니다. 하지만 골수검사가 어려운 경우에는 말초혈액에서 암세포를 추출해 유전자 검사를 통해 진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원칙은 골수 내의 암세포 비율을 알기 위해서는 골수검사를 하는것입니다.

백혈병 확진이 되면 치료는 경구항암제 또는 주사항암제로 유지하는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드라마나 영화에서 보듯이 골수이식이 처음부터 동원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진단 시점에 따라 재발 위험도 발생할 수 있어 처음부터 골수 이식이 동원되지는 않지만 개인차에 따라 골수이식 치료를 동원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백혈병 대표 전조증상 3가지와 그 밖의 놓치지 쉬운 백혈병 전조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암세포에 도움이 되는 약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