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0분이면 충분합니다!
식후 혈당 관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혈당 관리가 잘 되지 않으면 합병증이 유발될 수 있어 이미 당뇨를 앓고 있거나 당뇨 위험군이라면 관리를 하셔야 합니다.
당뇨병 환자들은 매일 규칙적인 운동을 해야 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매일 규칙적인 운동을 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운동법이 어렵거나 시간이 오래 걸리는 이유도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이런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짧은 시간 내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확실한 운동방법을 소개합니다.
식후 혈당 내리는 운동
이 운동은 굉장히 간단합니다. 실내에서 할 수 있는 전신운동으로서 본인이 좋아하는 음악을 틀어놓고 10분 동안 가볍게 뛰어주는 것입니다.
뒤꿈치를 든 상태에서 팔은 그냥 자유롭게 움직여줍니다. 오른발 두 번 왼발 두 번 번갈아가면서 뛰어주는 것입니다.
식 후 하루에 10분씩 꼭 따라해보면 혈당을 잡아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식후 혈당 내리는 운동 효과
고혈압 및 당뇨와 같은 만성질환 대사질환자뿐 아니라 암 환자들에게도 큰 도움이 되는 운동입니다.
실내에서 10분 운동으로 약 4,000보를 걷는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4,000보를 걸으려면 빠른 걸음으로 약 30분 동안 걸어야 하는데 10분 투자로 걷기 운동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혈당 수치를 감소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평소 혈당이 높은 당뇨 환자들에 경우 하루에 한두 번씩 지금 소개하는 혈당 내리는 10분 운동을 해 보시길 바랍니다.
당뇨에 좋은 운동 요령
- 매일 만보 정도는 꾸준하게 걷는다.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는 데 걷기 운동은 당뇨 환자에게 최고의 운동입니다.
- 일반적으로 운동 효과는 48시간 정도 지속한다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운동 효과를 보려면 적어도 일주일에 3번 이상은 운동을 해야 합니다.
- 보송보송 땀이 날 정도의 강도로 운동
- 저혈당을 조심하기 위해 운동하러 나갈 때는 사탕이나 당분을 가지고 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 추운 날씨에는 실내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기분 좋게 운동한다.
- 운동 후 음식물 섭취를 늘리는 것은 금물
- 근력운동을 함께 해준다
- 편한 신발을 신고 운동한다.
- 여럿이 함께 운동하면 즐거운 마음으로 꾸준히 할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