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기 다루는 법, 어렵지 않아요!
소화기 사용방법 제대로 알고 계신가요? 불이 나면 제일 먼저 119를 생각하실 것입니다. 그런데 119가 오기 전까지 초기 대응도 정말 중요합니다.
소화기가 있다면 초기에 불난 곳을 진화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큰 화재를 막을 수 있기에 효과적으로 불 진압에 대응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소화기를 잘 다루지 못하거나 사용할 줄 모른다면 대응할 수 없습니다. 오늘은 소화기 사용법과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화기 종류
소화기는 종류에 따라 사용법과 대응방법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보통 A,B,C, 로 분류가 되며 이에 따른 종류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 A : 일반 화재용, 나무, 종이, 솜, 스펀지 등 섬유류등 진압
- B : 기름과 같은 가연성 화재에 사용할 수 있는 소화기
- C : 누전으로 인한 화재에 사용
대형 소화기는 일반화재용과 유류 화재용으로 나뉘어 비치되고 있어 사업장이라면 성격에 맞는 소화기를 구비해 두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보는 소화기는 A,B,C 가 함께 표시되기 때문에 큰 걱정은 없습니다.
빨간색 소화기는 축압식 소화기입니다.
소화기 사용방법
흔히 사용하는 분말 소화기의 경우 불이 난 곳을 향해 쏘듯이 뿌려주면 됩니다. 사용시 주의사항은 야외일 때입니다.
바람을 등진 상태에서 뿌려야 분사가 골고루 되어 산소 공급을 차단하여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일반소화기 사용방법
- 소화기를 불이 난 곳으로 가져옵니다.
- 손잡이 부분의 안전핀을 뽑습니다
- 바람을 등지고 호스를 불 쪽으로 향하게 합니다.
- 손잡이를 힘껏 움켜쥐고 빗자루로 쓸듯이 뿌려줍니다.
옥내 소화전 사용방법
- 화재가 발생하면 발신기 스위치를 눌러 주고 소화전 문을 열어 물을 뿌리는 부분과 노즐의 호스를 꺼냅니다
- 한명은 호스의 접힌 부분을 펴주고 노즐을 가지고 간 사람은 물을 뿌릴 준비를 하고 완료되었다면 소화전함 개폐 밸브를 돌려 개방하여 줍니다.
- 불이 있는 곳을 향해 물을 뿌려줍니다.
소화기 관리 및 보관방법
소화기는 별도로 유통기한이 있지 않아 사용을 한 소화기도 약제를 충분히 충전하면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직사광선이 심한 곳은 피하여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한달에 한번 쯤 소화기를 위 아래로 흔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