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로결석 예방 식습관으로 재발 막으세요!

요로결석 방지하는 식습관!

요로결석! 엄청난 고통을 안겨주는 질환입니다.

산통과 맞먹는 고통이라고 흔히 알고 있습니다. 여자보다는 남자분들에게 주로 발생하고 자연적으로 배출이 되기도 하지만 대부분 시술을 필요로 합니다.

오늘은 요로결석을 예방할 수 있는 식습관 몇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

요로결석 재발방지 식습관

요로결석을 예방하는 대표적인 식습관은 충분한 수분 섭취입니다.

일반적으로 요로결석 환자들에겐 하루 최대 3리터의 수분 섭취를 권장합니다.

충분하게 수분을 섭취해 하루 소변을 2리터 이상 보면 소벽이 희석되어 결석 형성을 방지해 재발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한번에 많이 마시는 것은 좋지 않으면 한컵씩 자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땀을 많이 흘린 경우에도 매시간 물을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새콤한 과일

신장내에 구연산이 많이 있으면 육류와 나트륨으로 산성화된 소변을 중화시켜 결석이 생기지 않는 환경을 만들어줍니다.

구연산이 풍부한 새콤한 과일로는 귤, 자몽, 키위 등 신맛이 많이 나는 과일입니다.

나트륨 조절

짠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칼슘뇨가 생길 수 있습니다.

염분섬취가 많아지면 신장에서 소변으로 나트륨 배설을 늘리는데 이 때 칼슘도 함께 배출됩니다.

이 때문에 요로에 결석이 생기기 쉽습니다.

재발을 막으려면 국,찌개, 국물요리를 먹을 때는 밥을 말아먹기 보다는 건더기만 건져 먹는 것이 좋습니다.

소금이나 간장으로 간을 하기 보다는 다시마, 새우, 멸치 등 식재료를 우려내는 것을 추천합니다.

식이섬유

육류와 같은 동물성 단백질을 과다로 섭취하면 결석의 성분이 되는 칼슘이나 수산, 요산의 소변 내 수치가 높아집니다.

소변 산도가 낮아져 결석이 생기기 쉬운 환경이 됩니다.

동물성 단백질은 줄이는 것이 좋고 통곡물이나 채소, 해조류 등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가 있는 식품이 좋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