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혀 먹으면 몸에 더 좋은 음식 이건 모르셧죠?

이것은 익혀 먹어야 우리 몸에 이롭습니다

익혀 먹으면 좋은 음식 무엇이 있을까요? 채소나 과일의 경우에는 생으로 먹는 것이 더 좋습니다.

오히려 갈아서 먹거나 익혀 먹게 되면 영양소가 파괴되어 우리 몸에 흡수되는 것이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익혀서 먹으면 좋은 음식에는 어떤 종류가 있을지 오늘 소개해드리고자 하겠습니다.

익혀 먹으면 몸에 더 좋은 음식

당근

생으로 먹는 것 보다 익혀 먹는 것이 더 좋은 음식으로 첫번째는 바로 당근입니다.

당근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해 시력, 성장 발달 등 세포 분화에 이로운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이 지용성 성분이라 삶거나 익혀 먹으면 몸의 흡수율을 더욱 증가시켜 당근을 섭취할 때 가장 추천하는 조리 방법이 바로 익혀 먹는 것입니다.

당근 껍질에 베타카로틴 성분이 많으니 깨끗히 세척해 껍질까지 먹도록 합니다.

토마토

토마토 역시 익혀 먹을 때 좋습니다. 토마토에 있는 리코펜이라는 성분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만들고 피부 저항력을 높여주고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리코펜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생으로 먹기 보다는 삶거나 데치고 기름에 볶아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특히 기름에 볶아 먹을 때 체내 흡수량이 증가합니다.

브로콜리

슈퍼푸드 중 하나인 브로콜리는 섬유소가 많이 있는 십자화과 채소입니다. 브로콜리 역시 생으로 먹는 것보다 익혀 먹는 것이 좋습니다.

브로콜리에는 항암물질인 설포라판이 풍부해 이 성분을 골고루 섭취하기 위해서는 브로콜리를 5분 정도 쪄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식물성 기름으로 조리할 때 흡수율이 증가함과 동시에 영양소도 챙기고 식감도 부드러워 먹기에 편해집니다. 

마늘

마늘은 생으로 먹거나 익혀 먹어도 관계가 없지만 생으로 섭취할 경우 위장에 자극을 줄 수 있어 익혀 먹는 것이 좋습니다.

마늘은 삶아 먹으면 항암 성분이 4배 증가하고 기름에 볶아 먹어도 항암 성분이 상승합니다.

시금치

시금치의 베타카로틴 흡수율 증가를 위해서는 데쳐 먹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기름에 볶을 경우 색이 더 진해지면서 베타카로틴 흡수율은 증가하고 엽산 수치가 감소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시금치를 사용할 때 그냥 넣지 말고 살짝 데친 후 넣어주면 너무 좋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