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수명 끝나면 어떻게 될까?

임플란트 수명 언제까지일까?

임플란트 수명 알고 계신가요?

임플란트 수명은 평균적으로 10년이라고 말을 하지만 치아 관리와 유지 보수에 따라 기간이 더 늘어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오늘 이 글을 천천히 읽어봐주시길 바랍니다. 분명 도움이 되는 정보를 받을 것입니다.

흰머리 위치 질병 3가지와 관리 방법 및 나는 이유

임플란트 수명

임플란트

임플란트를 식립하고 10년이 채 되지도 않았는데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질환이 생긴 경우 운이 나빴다. 또는 환자가 관리를 잘 못했다고 합니다. 

평균적인 수명은 10년이라고 합니다.

잘 알아야 할 사실은 임플란트 자체가 반영구적인 치아 보철물이라는것입니다.

수명이 정해진 이유

고정성 보철물의 일종으로 판단한 후 신경치료 후 씌우는 크라운, 브릿지 등과 비교하여 나온 관점이 아니냐는 의견도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이 절저하게 관리를 잘 한다면 10년 이상 사용한다는 사례도 나오고 있습니다.

반면 제대로 관리가 이뤄지지 않으면 재식립을 해야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평소 칫솔질과 치실, 워터픽 같은 구강청결에 도움이 되는 제품을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임플란트 교체시기

개인의 관리에 따라 10년 이내 또는 이상 사용할 수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문제가 없더라도 치과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전문가들이 말하는 교체시기는 언제로 볼 수 있을까요?

임플란트 교체 상황

  • 음식을 먹을 때 불편한 감이 느껴짐
  • 흔들림
  • 염증이 생겼을 때
  • 혹은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

임플란트에는 신경이 없기 때문에 통증이 느껴지지 않아 초기에 문제를 발견하기 어렵습니다.

주기적으로 진료를 받아보고 스케일링을 1년에 1회 진행함으로써 관리를 하는게 좋습니다. 

교체하지 않고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구강관리에 신경을 쓰는것이 좋습니다.

자연치아가 아니기 때문에 주변에 충치가 발생하여 잇몸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제거하고 재식립 해야하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한 이유는 재식립을 하였을 경우 성공률이 높아진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임플란트 가격과 비용 2023

만 65세 이상의 어르신들은 건강보험 적용이 되어 최대 2대까지 비용이 지원됩니다.

65세 이상 어르신들이 부담해야하는 비용은 30%입니다.

만약 가격이 200만원이라면 본인부담금은 60만원인셈이며 나머지 140만원의 비용은 건강보험이 적용되어 국가에서 부담하게 됩니다.

단 보험을 적용받는다면 생애 2개까지만 적용이 된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최대 210만원에서 평균 109만원입니다 

만 65세 이상 어르신들은 뼈이식 비용까지 고려하여 평균을 낸 금액이라고 한다면 1대당 200만원의 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요즘은 보편적으로 20-60까지도 임플란트를 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평소 치아관리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치과의사가 알려주는 임플란트 상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