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환급금 채권 조회 바로하세요
자동차 환급금 채권 조회 아직도 안하시고 환급금 돌려 받지 않으셨나요?
하지만 대부분 이 부분을 잘 알지 못해서 국채로 넘어가는 돈만 연간 20억원이라고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 준비한 글이 바로 자동차 환급금 채권 조회 방법입니다. 빨리 조회해서 환급금이 남아 있는지 확인해보시고 내 통장으로 빨리 이체해 두시길 바랍니다.
자동차 환급금 채권이란?
자동차를 구입할 때 취등록세, 자동차세 등 내야하는 세금은 들어보았어도 자동차 환급금 채권은 생소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를 구입하면서 자치단체에 등록을 할 때는 의무적으로 지역개발채권이라는 것을 매입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 지역개발채권은 지역민의 복리 증진과 지역개발사업 자금 조달을 하기 위해 지자체가 발행하는 채권입니다.
구입한 자동차의 배기량과 등록을 어느 지역에 하느냐에 따라 채권 종류와 비율이 달라지게 됩니다.
자동차 환급금 채권 계산방법
자동차 채권은 자동차의 배기량과 지역에 따라 종류와 비율이 달라진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예를 들어 배기량이 2000cc 미만인 승용차를 2000만원에 구입 후 인천에서 자동차를 등록하였다면 취득세의 4%인 80만원을 지역개발채권을 매입해야 하며 서울에서 등록하였다면 취득세의 12%인 240만원의 도시철도채권을 매입해야합니다.
보통 매입은 5천원 단위로 하고 5천원 미만은 절사합니다.
다시 한번 정리하자면 2000c 미만인 자동차를 구입하셨다면 서울은 차량 가격의 12%, 강원도는 8%, 대전은 4%의 해당하는 금액의 채권을 의무적으로 구입해야 합니다.
자동차 환급금 채권 매입 의무는 아니다?
요즘은 자동차를 구입하게 되면 견적서를 받고 진행을 하게 됩니다. 견적서를 받아보면 취득세가 있고 공채매입, 공채할인이라는 항목을 찾아볼 수가 있습니다.
자동차를 장만할 때 가격도 크지만 보험료와 내야하는 세금도 적지 않기 때문에 채권을 매입할지 할인해서 팔지 고민하게 됩니다.
자동차 채권을 매입하게 되면 목돈이 들지만 나중에 원금과 이자를 받을 수 있고 공채매입비용보다는 비교적 적은 금액을 내지고 구매 즉시 공채 할인을 받아 팔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자동차 환급금 채권 조회 방법
자동차 구입시 채권을 매입하였다면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22년 3월부터는 은행에서 조회서비스가 가능해졌는데 모르시는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방법은 금고은행 누리집 및 은행 모바일, 앱을 통해 조회하고 확인하는것입니다.
(구)공동인증서가 필요하니 없으시다면 발급 받아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서울은 신한은행, 부산은 부산은행, 대부분 농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지역은 농협에서 자동차 환급금 채권 조회를 해볼 수 있으니 루트를 참고해주세요
현재 PC에서만 가능하며 로그인 후 공과금 메뉴>지역개발채권-미상환채권조회/상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