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나도 자존감 낮은 사람?
자존감 도대체 뭐길래 사람들 입에 자주 오르고 내려오는것일까요? 자존감이 낮다는 것은 어릴때부터 칭찬이나 사랑을 받기 보다는 자꾸 잘해야 하고 남에게 인정받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성향을 말합니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 대부분은 어릴때부터 시작되며 성인이 되어서도 쉽게 극복이 되지 않습니다.
사랑을 받지 못하고 자라면 자연스럽게 자아존중감이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자존감이 낮은 사람 특징과 극복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존감 자신감 차이
자신감
자심감은 자신을 믿는 마음이고 자신감이 있다는 것은 어떤 일을 함에 있어서 두려움없이 당당하게 하는 마음의 상태를 말한다.
자존감
자존감은 자신을 존중하는 마음을 말합니다. 자신을 존중한다는 것은 자신의 외모, 성격, 학벌등에 대해서 비판하거나 미워하는 것이 아니라 있는 그대로 존중하고 아껴주는 심리상태입니다.
차이점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당연히 자신감도 낮아지게 됩니다. 자신을 존중한 사람은 자신을 믿기 때문에 어떤 일을 해도 두려워하거나 회피하는 것이 없으면 자신있게 밀고 나갑니다.
가끔 자신감과 자존감을 같은 표현으로 사용하지만 자존감이 자신감을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자존감이 자신을 존중하는 마음이라면 자존심은 남에게 인정받기 위한 마음입니다. 남에게 약한 모습을 보이지 않으려고, 남에게 실수를 하지 않으려 하는데 사실 마음이 강한 사람이 아니라 마음이 약하기 때문에 스스로 강한척 하는 심리입니다.
그래서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자신감이 떨어지면서 쓸데 없는 자존심만 쎈 것입니다.
- 자존감 : 자신을 존중하는 마음(외부적 요인과 상관없이 자신을 그대로 인정하는것
- 자신감 : 어떠한 행동을 함에 있어서 할수 있다는 강력한 믿음
- 자존심 : 남에게 존중(인정, 사랑등) 받기 위한 마음
자존감 낮은 사람 특징
- 남에게 잘보이려고 지나칠 정도로 애를 쓴다.
- 외모, 학벌, 명예등에 집착을 갖는다.
- 자신을 존중하지 못하고 자신을 비난하거나 질책한다.
- 남들에 의해서 자신의 행복이 결정되는 것처럼 착각한다.
- 자신의 실수나 단점에 대해서 너그럽지 못하다.
- 자꾸 남탓을 하게 되며, 삶의 불만이 많이 있다.
- 좋아하는 일이나 즐거운 일을 주도적으로 못하게 된다.
- 자존심에 쎈것을 좋은것처럼 잘 못 알고 있다.
- 강하기만 할뿐, 부드럽지 못하다.
- 허풍이 심하고 작은 일도 과장되게 부풀린다.
- 속은 약하고 겉으로는 강한척 하는 계란과 같은 심리를 갖고 있다.
- 남들의 실수는 단점에 대해서 관대하지 못하고 자주 지적한다.
- 작은 일에도 쉽게 화를 내고 분노를 참지 못한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의 핵심은 작은 일에도 크게 반응하고 민감하게 받아 상처를 받는다는 것입니다.
내 마음이 강하고 존중하는 마음이 있다면 대수롭지 않게 넘어갈 수 있는 일에도 화를 냅니다.
낮은 자존감 극복방법
- 자기와의 싸움에서 이기는 성공의 기록을 많이 올리면 자존감이 올라간다.
- 욕심을 줄인다
- 자존감을 높이기 위해서 성공과 성취 점수를 높이는 것이 좋다.
- 자존감을 올리기 위해서는 완벽해야 한다는 압력으로부터 해방되어야 한다.
- 우리는 자신을 인정해 주어야 한다. ‘비록 완벽하지는 않지만 나는 최선을 다해 살아왔어’ 이렇게 자신에게 말해 줘야 한다
도움이 되는 정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