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스 종류별 특징 및 효능 부작용 주의사항

파스도 증상별로 적합한 제품이 있습니다. 

파스 종류 정말 다양합니다. 날씨가 좋아지면서 야외활동을 하는 사람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계절에 맞는 운동 등으로 인해 부상을 당하는 일도 쉽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이럴 때 가장 손쉬운 처방으로는 파스가 있습니다. 파스를 붙이면 열감이 오르기도 하고 화끈한 파스도 있는 반면에 여러가지 종류의 파스가 있고 증상별로 사용해야하는 파스도 다릅니다.

오늘은 파스 종류별 특징과 효능 및 부작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파스 종류 및 효능과 사용법

파스는 크게 온감을 주는 파스와 냉감을 주는 쿨파스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동시에 쿨감과 열감을 주는 파스도 있습니다.

핫파스 특징 및 효능

만성적인 관절염과 신경통에 핫파스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핫파스를 붙였을 때 뜨거운 느낌이 드는 이유는 고추에 든 캡사이신, 노닐산바닐릴아미드라는 화학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한 때 유행했던 일본에서 판매되고 있는 동전파스를 붙이면 느껴지는 열감의 성분이 바로 이 노닐산바닐리아미드입니다.

이 성분은 캡사이신과 비슷하지만 열에 좀 더 안정적인 특성이 있어 식품첨가제로 흔히 쓰이는 유기화합물입니다.

열자극을 받기 때문에 피부 모공을 열어주어 이 틈으로 소염진통제가 침투하게 되어 효과를 보는 파스입니다.

핫파스 특징 및 효능

핫파스에는 멘톨과 박화유 같은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쿨파스는 냉찜질이 필요할 때 사용됩니다.

혈관을 수축시켜 지혈작용을 하고 피부의 열을 내려주기 때문에 주로 타박상에 의해 삐엇다거나 부어있는 부위에 붙여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단순 근육통에도 사용되며 통증을 줄여주는 효과를 가져와줍니다.

냉감과 온감을 제공하는 파스 특징

처음에는 냉찜질로 시작하여 부기를 뻬준 후 온찜질로 바꿔 혈액순환을 도와 통증을 줄여주는 효과를 줍니다.

근육통, 신경통, 관절통, 요통 같은 만성 통증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 외 붙이는 파스외에도 물파스, 로션파스, 뿌리는 에어로졸 파스 등의 제품이 다양하게 있습니다.

파스 사용시 주의사항

장시간 파스를 붙이면 피부에 발진 등 이상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증상이 생긴다면 물파스, 로션 타입의 파스를 여러번 나눠서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광범위하게 근육에 손상을 입었다면 에어로졸 파스가 적합합니다.

파스는 일반의약품이라 사용이 편리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도 있습니다. 통증을 개선하는 효과는 파스에 포함된 소염진통제 때문이며 일시적인 증상에 효과가 있으며 만성통증에는 근본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상 파스 종류별 특징과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