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텍스 증여세 신고방법 및 신고기한

증여세 신고방법 어렵지 않습니다

증여세 신고방법 알아보고 계신가요? 이 글을 보시면 신고 어렵지 않게 하실 수 있습니다. 증여세는 타인으로부터 재산을 받게 되면 재산을 증여받은 자가 증여세라는 세금을 부담하게 되는 것입니다.

증여는 손자, 부부, 며느리, 형제간, 사위 등에게 할 수 있지만 세금 구간에 따라 면제 한도액도 다르기 때문에 먼저 확인하시고 증여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오늘은 증여세 면제 한도액과 홈텍스에서 신고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해서 신고해보시길 바랍니다.

증여세 상속세 다른점

상속세는 재산을 주는 사람이 부담하는 세금입니다. 상속세는 얼마를 받는가가 아닌 주는 사람의 상속 금액을 중심으로 계산이 됩니다.

증여세는 개념이 약간 다릅니다. 받는 사람이 얼마를 증여받았는지에 대해 증여세가 집니다. 그래서 여러 사람이 나누어 증여를 받게 되면 더 낮은 세율을 적용받는 것입니다.

크게 또 다른 점은 증여는 상속 절차와는 다르게 과정이 없이 증여하는 사람 마음대로 진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한 끗 차이로 상속이냐 증여에 따라 납부 할 세금이 달라져 절세를 하시려면 증여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증여세 면세 한도액

  • 배우자 6억원
  • 직계존속 5천만원, 미성년자는 2천만원
  • 직계비속 5천만원
  • 기타친족 1천만원
  • 그 외 없음

재산은 인적 관계가 있는 사람이 받게되는데요. 남이 아닌 가족은 증여를 할 경우 어느선에서 증여서 면제를 해주게됩니다.

증여자가 배우자일 경우는 공제한도액이 6억원입니다. 직계존속은 5천만원인데 미성년자라면 2천만원이 면제한도액입니다.

직계비속은 5천만원, 기타친족은 1천만원이며 그외에는 증여세 면제한도액이 없습니다.

직계존속에는 증조부모, 조부모, 부모, 자녀, 손자, 증손과 같이 곧바로 이어나가는 관계를 말합니다. 직계비속은 자,손과 같이 본인으로부터 출산된 친족의 호칭을 말합니다.

다시 정리하면 자신을 기준으로 위에 자리한 친족들은 존속, 아래에 자리한 친족을 비속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증여세 계산방법

증여가 발생한다면 혹은 발생될 것이라면 증여세 계산을 먼저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증여절차를 진행하기 전에 증여세 계산을 해보시면 좋은데 계산 방법이 조금 헷갈릴 수 있습니다.

혼자서 증여세 계산을 하기보다는 증여세 계산기 프로그램을 통해서 한다면 간편하고 쉽게 증여세를 계산해보실 수 있습니다. 하단에 도움이 되는 정보에 증여세 계산기가 있으니 확인해보세요

하지만 다른 방법으로는 홈텍스에서 증여세 계산을 간이로 해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울러 증여세를 홈텍스에서 신고하는 방법까지 살펴보겠습니다.

증여세 홈텍스 신고 방법 및 기간

증여세 신고기한은 증여일이 속하는 달 말일로부터 3개월 이내 관할 세무서에 방문하여 신고하는 방법과 국세청 홈텍스에 접속하여 전자신고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제가 설명드릴 방법은 홈텍스를 통한 증여세 전자신고 방법입니다.

홈텍스에 접속하여 조회발급 – 세금신고납부 – 상속, 증여재산 평가하기로 들어가주세요

홈텍스 증여세 신고방법 자세한 설명

증여세 홈텍스 수정 신고방법

증여세 신고가 잘못 되었다면 수정 신고를 해야합니다. 만약 증여를 한 후 3개월 이내에 반환하는 경우에는 증여가 없던 것으로 보아 신고를 취소하고 증여세를 과세하지 않습니다만 현금은 제외로 합니다.

증여세를 신고기한 내 신고하지 못하고 6개월 이상의 시간이 지난 경우에는 증여세가 과세됩니다.

만약 증여를 취소하는 경우에는 증여일에 속하는 말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반환을 받아야합니다.

현금을 증여하는 경우에는 반환되는 시기와 증여에 관계없이 모두 과세하며 재산을 반환하는 경우에는 증여세 경정신고를 통해 증여세를 내야합니다.

또한 증여세 세액계산이 잘못 된 경우에도 홈텍스 전자신고로 통해 수정신고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